매일 성공하고 싶다고 마음속으로 되뇌인다. 나도 남들처럼 집도 있고 차도 있고 돈 때문에 이 고민 저 고민 하지 않으면서 살아가고 싶다. 상상을 마음껏 펼치고 싶다.

그런데 지금은 나에게 그럴 만한 여유…가 없다. 왜 여유가 없는지 생각해보니 거기에는 돈이 있었다. 돈이 있었다면 고민 하지 않았을 일들이 돈이 없으니 이렇게 할까, 저렇게 할까라는 고민들이 늘어만 간다.

자본주의 세계에서 하나를 하더라도 돈이 필수다. 나도 내 가족에게 좋은 것 사주고 싶고 입혀주고 싶고 즐겁게 여행하고 싶다. 그런데 돈이 내 발목을 잡는다.

그저 그런 월급을 받아가며 적당히 살아가는 지금. 근검절약이 되지 않아서 그런가 싶지만 아낀다고 내가 부자가 되는 것은 아니다. 돈을 벌어야 하고 돈으로 더 큰 돈을 만들어야 한다. 그런데 나는 지금 이걸 못하고 있다.

그렇게 또 생각해보면 결국 돈이 없어 하지 못하고 있다. 돈이 있으면 할 수 있을까? 라고 생각도 해보겠지만 돈이 있으면 실패해도 여유가 생긴다. 그런데 돈이 없는데 실패하면 그 이후는 너무 힘들다.

부자로 살아온 적이 없어서, 유복하다는게 어떤건지 몰라서 (정말 몰라서) 계속 갈피를 못 잡고 있는 걸지도 모르겠다. 왜냐하면 지금 내가 사는 이 삶은 어릴적 내가 꿈꾸던 삶의 모습이었으니까.

그런데 지금은 더 큰 목표가 있고 책임지고 이끌어 가야 할 가정이 있다. 그래서 만족할 수가 없다. 어떻게 하면 나는 이 고민에서 자유로워 질 수 있을까?